[G-CAMP] 농가의 생산성과 수익 증대를 위한 솔루션, ‘수필포도원’을 만나다.

//[G-CAMP] 농가의 생산성과 수익 증대를 위한 솔루션, ‘수필포도원’을 만나다.

[G-CAMP] 농가의 생산성과 수익 증대를 위한 솔루션, ‘수필포도원’을 만나다.

기후 변화, 농경지 감소, 농촌 생산인구의 노령화, 농가 소득 정체 등의 이유로 농업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. 우리나라 농업의 가장 큰 문제는 농업인구 고령화로 인한 인력 부족 현상과 스마트 농업 시스템의 부재입니다.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대안이 바로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농업으로 전환입니다. 이러한 역할의 중심에 바로 ㈜골든플래닛이 있습니다.

㈜골든플래닛은 2009년부터 ‘데이터로 세상을 이롭게 하자’라는 모토를 가지고 소셜네트워크 및 레거시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최근 스마트팜 영역으로도 사업을 확장해 국내 스마트팜 시장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.

이를 위해 ㈜골든플래닛은 ‘G-CAMP’라는 서비스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. G-CAMP는 농업, 축산업 등에 기기, 서비스를 통칭하는 브랜드입니다. 노지, 수경, 토경 등 농작물과 동물을 키우는데 필요한 환경 정보를 알려줍니다. 이를 모바일(Mobile)과 모니터(Web)을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고, 재배 환경, 생육 최적 환경, 작물가격 정보, 기상 환경 정보 등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. 각 지역에 있는 신지식농업인 중앙회 소속 선도 농가에 IoT 기기를 설치하여 다양한 작물의 생육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.

③ 자신만의 농법으로 유럽종 포도를 수확하고 있는 ‘수필포도원’

<사진1. IoT기기 설치모습>

충남 태안군에 위치한 수필포도원은 오로지 잡초를 키워 퇴비를 대신하는 농법을 구현하여 껍질은 물론 씨앗 모두 먹을 수 있는 유럽품종 포도를 생산합니다. 최근 수필포도원에 G-CAMP IoT 기기를 설치했습니다. G-CAMP를 통해 작물의 생육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, 온도, 습도, 일조량, 지온 등 생육데이터를 수집합니다. 이를 바탕으로 최적 지표를 도출 및 적용하여 생산량과 수익 증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Tag :  빅데이터,  인공지능,  스마트팜, 사물인터넷(IoT),  생육데이터,  수필포도원,  포도,  유기농

the30f

Let Data be useful for the SmartFarm!
#The30F(http://www.the30f.com/)
#GCamp(http://g-camp.co.kr)

About the Author:

Welcome to 'The30F'

Leave A Comment

The30F 소개

The30F 소개

The30F 소개

The30F 소개